경제관련 전문 블로거 - 금융경제대장리춘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및 핸드폰(모바일) 발급
본문 바로가기
사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및 핸드폰(모바일) 발급

by 금융경제대장리춘훤 2022. 12. 12.
반응형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인터넷, 모바일 발급

전자문서 지갑

 

■ 가족관계증명서

 

1. 정의 및 개요

가족관계증명서란 말 그대로 가족관계를 증명하기 위한 문서로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 입양관계 증명서로 총 5가지로 구분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 혹은 주식 계좌발급, 면접, 대출신청 등에 필요로 되는 가족관계증명서는 인터넷 혹은 모바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인터넷과 모바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인터넷 발급 방법

 

 인터넷 발급 방법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을 활용하여야 하는데요. 정부 24를 통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려 해도, 대법원 사이트로 연결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인터넷 발급 시에는 별도 수수료와 이용시간의 제한이 없으니 아무 때나 편리하게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영문 증명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증명서 발급에서 별도 영문 증명서를 선택하셔서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1) 검색 포털에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검색 후 홈페이지 접속

2) 증명서 발급 > 가족관계 증명서 click

3) 이용약관 동의

4)  개인정보 입력 후 공동 혹은 금융인증서 로그인 


*재외국민 식별번호는 해당 시에만 입력하여 주시면 되며, 추가 정보 확인에는 부, 모, 배우자 혹은 자녀 성명 및 등록기준지에서 또 한 번의 추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입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 발급 대상자 및 필요한 증명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3번의 증명서 3가지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 본인과 부모, 배우자 그리고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에 관한 사항
  • 상세 : 본인과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
  • 특정 : 본인과 신청인이 선택한 부, 모, 배우자 및 자녀에 관한 사항

6)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를 선택해주시고, 수령 방법 그리고 신청사유를 선택하신 후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인쇄 혹은  PDF로 저장이 가능하니 원하시는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렸지만 정부 24를 활용하시는 분들이더라도 가족관계증명서를 검색하시게 되면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 사이트로 이동이 되니 위 방법대로 발급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3. 핸드폰(모바일) 발급 및 조회 방법

*모바일로 발급을 받으시려면 스마트폰으로 위와 같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사이트로 접속을 하여 발급을 받으면 되고, 간단히 조회를 하시고 싶은 경우에는 정부 24 다운로드하시고 전자문서 지갑으로 발급을 하여 조회하시면 되겠습니다. 

 

• 전자문서 발급 방법 

 

1) Play 스토어 혹은 앱스토어 실행

2) 검색창에 정부 24 검색

3) 앱 설치

4) 홈 화면 좌측 상단 목록 클릭

5) 로그인 혹은 전자문서 지갑 선택

6) 간편 인증, 공동 혹은 금융인증서 로그인

7) 전자문서 지갑 아이콘 선택 후 전자문서 지갑 발급

 

8) 이용약관 확인 후 동의

9) 신청정보 입력 후 발급 

10) 발급 신청 알림 팝업에서 확인 버튼 클릭

11) 발급 완료 후 나의 전자문서 지갑 주소 확인


많은 분들이 헷갈리는 점  2가지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가족관계 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신청 

(PC, 스마트폰 동일)

* PC에서 정부 24를 들어가게 되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로 연결

* 모바일에서 정부 24 어플을 깔게 되면 전자문서 지갑으로 수령받은 가족관계증명서 조회만 가능

 

2. 정부 24에서는 발급 불가 (모바일 경우 조회하기 위해서 정부24 어플 필요)



여기까지 인터넷 및 모바일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혹시나 위 방법으로도 헷갈리시다면 거주지 및 직장 주변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무인발급기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