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인터넷 및 무인발급기
1. 개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자의 취득과 상실 등 모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취업, 국민연금 가입, 국세청 신고, 대출, 이직 등에 필요로 되며, 이직이나 전직 같은 경우에는 경력(재직) 증명서가 활용이 되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요구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5가지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비용은 들지 않으니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편한 방법으로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 온라인
- 건강보험공단(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정부 24
- 오프라인 (*전화 발급 시에는 팩스필요)
- 직접방문 혹은 전화
- 무인발급기
대체적으로 온라인으로 많이 발급받으시겠지만,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오프라인 발급방법도 확인하셔서 필요서류 구비 후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1)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① 검색포털에 '국민건강보험' 검색 후 홈페이지 접속
인증서 로그인 과정은 생략
②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클릭
③ 조회조건 선택 후 조회버튼 클릭
④ 자격득실내역 확인 후 프린트 발급 or 팩스 전송 클릭
- 프린트 발급 : PDF파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생성되며 비밀번호는 본인 생년월일(예시:840501)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프린트에 연결이 되어있다면 PDF 파일을 열어 출력하여 주시면 되고 파일로 첨부하시려면 다운로드하여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팩스전송 : 팩스 전송 시에는 보낼 곳의 팩스번호 입력 후 전송하시면 되겠습니다.
2) 정부 24 활용
① 검색 포털에 정부 24 검색 후 홈페이지 접속
인증서 로그인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② 검색창에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검색
③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버튼 클릭
④ 내용 확인 및 수령방법 선택 후 민원신청 하기 클릭
전자문서지갑을 발급받으신 분들께서는 전자문서지갑 전송이 가능하나 발급이 안되신 분들은 프린터 출력만 가능한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⑤ 문서출력 버튼 클릭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내용을 확인하시고 우측 상단에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출력이 되겠습니다.
3) 직접방문 혹은 전화
① 직접방문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을 받으실 분들은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안내에 따라 발급을 받으시면 되겠으며, 대리수령을 하실 분들은 위임장과 신분증을 필요로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거주지에서 공단이 가까우신 분들이 유리하겠습니다.
② 전화발급(팩스)
방문하시지 않고 전화로 발급받으실 분들은 국민건강보험(Tel. 1577-1000)에 전화를 거셔서 전화 키패드로 증명서 > 발급 증명서 종류 > 자격 득실 확인서 순서대로 입력 한 뒤 상담원과 연결이 되면 본인 확인과정을 거친 후 팩스로 발급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4) 무인발급기
거주지 혹은 직장 주변에 무인발급기 설치된 곳을 확인 후 별도 지참 서류 없이 지문만 있으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The 건강보험' 어플을 통하여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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