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시 현금영수증 사용액이 누락되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이를 반영하여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경정청구서를 통해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신청하는 방법과 준비해야 할 서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현금영수증과 경정청구
1. 개요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는 소비자가 현금을 사용하여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발급받은 현금영수증 금액을 소득공제 항목으로 반영하여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다만 연말정산 시 다양한 공제항목을 입력하다 보면,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경정청구란
경정청구는 법정 신고기한 후 5년 내에 납세자가 과오납한 세금에 대해서 경정을 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세금 신고 후 오류나 누락이 발견된 경우 이를 정정하여 정정된 세금을 다시 계산하는 절차로서 연말정산 이후 현금 영수증 소득공제 누락을 발견했다면, 종합소득세 기간에 '경정청구'를 통해 이를 보완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의 경우에는 2018년부터 2022년 귀속 연도 분이 신청 가능 기간에 속합니다. 다만 관할 세무서로부터 처분 통지서를 받아서 정정해야 될 사항을 알게 된 경우에는 90일 이내 신청하셔야겠습니다.
환급 기간은 보통 요청 후 2개월 내로 처리가 되며, 지역별로 환급일이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3. 경정청구 신청방법
경정청구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홈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하시고, 포스팅 작성일 기준에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이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 근로소득 신고 > 경정청구 순으로 들어가셔서 귀속연도를 선택하신 뒤에 신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준비하셔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세금 신고서 원본
- 세금 신고서 수정본
- 신고서 수정 내역서
- 증빙서류: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와 관련된 증빙서류
- (필요시) 개인별 추가 구비서류
자세한 신청방법에 대해서는 과거 작성해 둔 포스팅을 참고(본문 아래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누락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경정청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해당 포스팅은 2024년 05월 23일 기준 최신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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