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확인서
사대보험 가입증명서
발급방법 확인
■ 4대 보험
1. 정의 및 개요
4대 보험 이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4가지로 나뉘며 정부에서 직접 관리를 하는데요.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불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정부는 국민으로부터 보험료를 납부받아 국민 개인의 건강 및 소득의 최저 생활권을 보장하고 위험을 대처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4대보험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4대 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4대 보험 종류
1) 국민연금
근로 및 사업 등의 소득활동을 할 때 개인이 냈던 국민연금의 금액을 기반으로 나이가 들거나 사고 및 질병 그리고 사망 등의 이유로 소득이 발생하지 않을 때 최소 생활권 보장을 위해 본인 혹은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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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강보험
의료 진료 시에 과도한 진료비가 부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에서 운영하는 사회보장제도로, 달마다 건강보험료를 내어 필요시 보장급여를 제공받아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3) 고용보험
근로자가 실직하였을 시에,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하고 새로운 구직활동을 위한 직업능력 향상 및 개발등을 할 수 있게 실업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생활안정만을 위한 소극적인 정책이었으나, 고용촉진을 더불어 실업예방을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정책으로 변환되었습니다.
4) 산재보험
산업 재해 근로자와 근로자의 가족의 최저 생활권을 국가가 책임을 져 보장하기 위해 직종에 따른 보험료를 사업주에게 납부받아 해당 기금으로 사업주를 대신하여 산업 재해 근로자에게 보상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 4대 보험 가입확인서(가입증명서) 발급
이러한 4대보험은 국민이 살아감에 있어서 반드시 들어져 있는 보험 일 텐데요. 각 보험마다 보험료가 소득 및 보험료율에 따라 달리 책정되니 금융, 행정 및 대출 등에 4대 보험 가입확인서가 요구되곤 합니다. 그렇다면 이 4대보험 가입확인서 어떻게 발급받는 걸까요? 아래 절차를 보고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1) 검색포털에 4대 보험 정보연계센터 검색 후 홈페이지 접속
2) 증명서 신청/ 발급 클릭
3) 인증서 로그인 과정 생략
4) 개인정보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동의 과정 생략
5) 내용 확인 후 확인 버튼 클릭
6) 정보확인 후 신청
7) 최종 출력
처리여부는 새로고침 하면 출력가능 여부가 뜨며, 프린트가 있는 경우 출력하시면 되며 없으신 경우에는 PDF파일로 별도 저장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4대 보험에 대한 내용과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가입확인서를 발급받을 때는 5분 내로 발급이 가능하니, 정보연계센터를 기억해 두셨다가 필요하실 때 출력 혹은 저장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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