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소사선 개통
대곡소사선 운정
교통 기대효과
1. 개요
1980년부터 1990년까지 서울시에 지하철이 기하급수적으로 많이 생겨났으며, 서울지하철의 수준과 노선은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한정적인 서울과 수도권 땅 아래에 이렇게 많은 지하철 노선들이 지나다닌다니 징그럽기도 하지만, 실생활에서 우리들의 발이 되어 주고 있죠. 현재는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서울의 인구도 감소됨에 따라 과거와 같은 폭발적인 노선의 증가는 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수도권 쪽으로 인구가 이동함에 따라서 광역교통의 수요 또한 꾸준히 늘어나며 광역전철이 계속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 중 2006년부터 착공에 들어가서 올해 상반기에 개통예정인 역이 대곡소사선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대곡소사선에 대한 정보와 이 노선이 가져다주는 서울의 교통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대곡소사선은?
대곡소사선은 1호선, 3호선, 대곡역, 소사역과 경의중앙선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길이 183km에 이르며 5개 역이 통과되게 됩니다. 현재 운행 중인 서해선 전철(소사-원시)과 직결 운행 예정이며, 사실상 서해선의 연장사업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대곡소사선의 서울 시내 구간은 김포공항역으로 이어지며 한강은 하저터널로 지날 계획입니다. 선로는 아래 노선표처럼 소사에서부터 대곡역까지 지어지며, 대곡역에서부터 일산역까지는 연장 운행하게 되며, 2023년 올해 상반기에 개통예정이었으나, 다소 착공이 지연이 되어서 올해 안에 착공이 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 과거 운정역까지 연장한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찾아보니 승인이 안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3. 기대효과 (+우려되는 점)
1) 기대효과
- 일산역 > 김포공항역 이동시간 단축 / 약 15분
- 수도권 서북부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가까운 경로가 생김 (예시 : 일산 > 김포공항 > 강남)
* 기존은 3호선(우회)과 경의중앙선(배차 및 운행 횟수 문제)을 이용했어야 했음 - 매우 장기적으로 봤을 때 화물열차 물류노선 역할을 할 수도 있음
2) 우려되는 점
- 9호선의 혼잡한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음
4. 추가 정보
대곡소사선은 서울시에서 운영 및 대곡소사선은 국내 최초로 탄생하는 5중 환승역이 될 예정입니다. 김포공항역에 5호선,9호선, 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 기존 4중 환승역에서 대곡소사선이 개통이 되게 되면 5개 노선 환승역이 되는 샘이죠. 향후 동북선이 들어서는 왕십리역과 GTX-A 서울역 또한 5중 환승역이 될 예정이지만 김포공향역이 최초기록을 세울 예정이며, 5중 환승역에서도 가장 편리한 역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기존 대곡소사선 김포공항역은 국내선 청사 주차장 하부에 지어질 예정이었으나 공항청사와 가깝다는 장점만 있고 다른 지하철 노선들과는 멀어지는 구조였기 때문에 9호선 공항철도역과 김포도시철도역 사이 공간에 환승통로가 생기도록 구조를 변경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김포공항역을 지나는 모든 노선과 대곡소사선 사이의 거리가 균등해지며 환승이 편리해지겠습니다.
여기까지 대곡소사선의 대한 내용과 서울에 주는 교통변화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9호선은 안 그래도 2호선과 4호선을 뛰어넘는 지옥의 환승역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김포공항역이 환승역이 되며 서북부 이용객들이 유입이 되면 더욱 혼잡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9호선은 혼잡을 줄이고자 기존 열차칸을 4칸에서 6칸으로 늘렸는데요. 이 때는 승강장이 6칸이었기 때문에 열차만 늘리면 됐었죠. 다만 이번 대곡소사선이 뚫리게 된다면 열차칸과 승강장을 더 늘려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선제적인 투자와 공사로 흐름을 잘 파악하여 승객과 교통에 편의를 주기를 바라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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