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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경제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와 신청서 양식 :: 필요 서류는?

by 금융경제대장리춘훤 2024.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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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퇴직금은 특정 사유로 인해 근로자가 퇴직하기 전에 일부 또는 전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 퇴직금 중간정산'이라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와 신청서 양식 그리고 필요 서류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사진
제작: 금융경제대장리춘훤

 


■ 퇴직금 중간정산

 

1.  정의 및 사유

 퇴직금 중간정산이란 근로자가 퇴직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퇴직금의 일부를 미리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퇴직금 지급 사유인 퇴직과는 다르며, 특정한 조건 하에서 근로자가 요청할 수 있습니다.

 

1)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한 경우

 

 퇴직금 중간정산을 요청할 수 있는 사유는 법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유로 중간 정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주택 구입 및 임차: 본인 또는 직계존비속의 주택 구입이나 임차를 위해 자금이 필요한 경우

  • 학자금: 본인 또는 자녀의 학자금이 필요한 경우 

  • 장기근속: 일정 기간 이상 근속한 후, 회사 정책에 따라 중간정산이 허용될 수 있음

  • 치료비: 본인 또는 가족의 질병 및 치료를 위한 비용이 필요한 경우

  • 사업자금: 근로자 본인이 사업을 시작 혹은 운영시 자금이 필요한 경우

  • 이외 부양가족 6개월 이상 요양, 대출상환, 주택 대수선, 파산, 재난 피해 등의 사유로도 퇴직금 중간정산이 요청이 가능합니다.

 

 2) 중간정산이 제한되는 경우

 

 퇴직금 중간정산은 회사의 내규 또는 단체협약 등에 명시된 경우에만 가능하며,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간정산을 한 퇴직금은 퇴직 시 지급받을 최종 퇴직금에서 차감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신청하셨더라도 자금용도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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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청서 양식과 필요서류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신청서와 사유 증빙을 위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1) 신청서 양식

 

  신청서에는 다음 정보는 명확히 기재되어야 합니다.

 

  • 신청인 정보: 성함,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 신청 사유: 중간정산을 요청하는 구체적 사유

  • 요청 금액: 중간정산을 원하는 금액

  • 관련 서류 목록: 제출한 서류 목록(아래 필요서류 참고)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중간정산서 신청서 양식 첨부해 둡니다. 한글과 pdf 둘 다 첨부해 두니 편하신 방법으로 작성 혹은 프린트해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신청서 참고사진
퇴직금 중간정산 신청서 양식

 

퇴직금 중간정산 신청서(샘플).hwp
0.01MB

 

퇴직금+중간정산+신청서(샘플).hwp.pdf
0.02MB

 

2) 필요서류

 

신청서와 본인 사유에 해당하는 다음 필요서류를 구비하시면 되겠습니다.

 

  • 주택 구입 및 임차: 부동산 매매계약서, 임대차 계약서

  • 학자금: 등록금 고지서 및 납입 영수증

  • 장기근속: 필요서류 X( 회사 내부 근무기록 확인 가능)

  • 치료비: 의료기관의 진료확인서 

  • 사업자금: 사업계획서 및 관련 허가증

  • 이외 사유에 관련된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대출 상환 증명서, 건축허가증, 법원 파산 선고문 등)

 

3. 신청 방법 및 유의사항

 사유를 확인하고 신청서 작성 및 필요 서류 구비를 모두 마치셨다면 최종적으로 퇴직금 중간정산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근로자 본인이 소속된 회사의 인사 혹은 노무 담당자에게 서류를 제출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서류 검토 후 정산 가능 여부 검토 후 승인이 되시면 퇴직금 중간 정산 지급이 진행되겠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은 일반적으로 재직 중에 한 번만 가능하니, 회사의 내규나 근로 계약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을 잘 확인하시기 바라며, 미리 신청 가능한 기간과 조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퇴직금 중간정산으로 받은 퇴직금에 대해서는 세전 금액으로 처리가 되며, 최종 퇴직 시에 세금이 정산되기 때문에 세금 관련된 사항을 잘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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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와 신청서 양식 그리고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은 근로자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중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러니 이를 활용하시기 위해서는 신청 조건 및 절차 그리고 서류 등을 잘 알아두셔야겠으며, 헷갈리시는 경우에는 회사의 인사담장자 혹은 법률적인 조언을 구하셔서 권리를 정확히 이해 및 활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해당 포스팅은 2024년 04월 23일 기준 최신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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