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일상생활 깊숙이 녹아들어 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노래, 일상, 여행, 게임, 정치 등 정말 수많은 장르의 콘텐츠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또 많은 분들이 유튜버의 꿈을 꾸는데, 유튜브 수익창출의 조건과 유튜버들의 수익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튜브란?
너무나도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기 때문에, 굳이 설명을 하지 않으셔도 기본적인 것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유래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자면 유튜브는 2005년 2월에 페이팔에 근무하던 스티브 첸, 채드 헐리, 자베드 카림(퇴사) 3명이서 공동으로 창립하여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창업자인 스티브 첸이 모임에서 함께 찍은 동영상을 일일이 전달하기가 귀찮아서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튜브를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정말 개인의 작은 필요에 의해서 충동적으로 만들게 된 플랫폼이 현재 전 세계인들이 이용하는 대형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년이 채 되지 않는 시점인 2006년 10월에 16억 5천만 달러 (약 2조 원)에 구글에서 인수를 하여 지금까지 지속적인 보완과 개선을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공동 창립자 중 한 명인 자베드 카림은 유튜브 창립 연도인 2005년에 본인 채널 'jawed'에 'Me at the zoo'라는 약 19초가량의 영상을 업로드해 뒀으며, 창립자 버프도 있겠지만 이 1개의 영상으로 약 420만 명 구독자와 3억 회에 다다르는 경이로운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유튜브에서 '조회수'는 곧 '돈'이라는 소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조회수 1회당 1원이라는 유언비어가 많이 퍼져있는데 위에 언급을 했던 유튜브 공동창업자 자베드 카림은 그럼 19초짜리의 영상으로 3억 원의 수익을 벌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유튜브는 수익 창출 조건을 만족해야, 수익 실현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수익창출이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 필요하며, 조건에 따라 수익 창출 기능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1) 아래 조건을 만족할 시에, 채널 멤버십, 슈퍼 챗, 스티커 및 땡스(후원 기능), 유튜브 쇼핑(자체 제품 홍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만 18세 이상
- 구독자 수 500명 이상
- 지난 90일간 동영상업로드 3회
- 아래 2가지 기준 중 1가지 충족
- 1년간 긴 형식의 동영상 시청시간 3,000시간
- 지난 90일간 공개 쇼츠 동영상 조회수 300만 회
2) 위 조건을 만족하고 난 후 아래 조건을 추가적으로 만족하게 될 시에는 위 기능을 더불어 동영상 및 쇼츠 광고, 그리고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 시청자의 구독료 일부를 추가적으로 받게 되겠습니다.
- 만 18세 이상
- 구독자 1,000명 이상
- 아래 2가지 기준 중 1가지 충족
- 1년간 긴 형식의 동영상 시청시간 4,000시간
- 90일 쇼츠 조회수 1000만 회 이상
여기서 동영상 및 쇼츠는 모두 타인에게 노출이 될 수 있는 공개 동여상 및 쇼츠여야 합니다. 요즘 유튜브에는 쇼츠(shorts)라는 1분 내외의 영상으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수익창출 조건이 한 가지 더 생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기준이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유튜브 고객센터에서 안내하는 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수익창출이 되었더라도 채널이 6개월 이상 비활성 상태이고 별도 게시물 업로드 등의 활동이 없는 경우에는 재량에 따라서 수익 창출 자격이 박탈될 수도 있습니다.
3. 유튜브 수익 계산기
100만 유튜버들은 하나의 기업이라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 그만큼 수익을 많이 벌어가는 것일까요? 유튜브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유튜브 수익구조는 조회수당 1원이라는 말도 있고 10원이라는 말도 있는데, 이는 틀렸으며, 통상적으로 일반 사청자가 수익이 지급되는 조건을 충족하게끔 광고를 시청(광고풀시청 or 별도 url 접속 등) 할 시에 해당 광고의 책정된 광고 단가가 유튜버에게 지급이 되거나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 시청자자의 구독료 일부를 지급받게 되며, 추가적으로 위 안내드린 사항대로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통해서 대략적인 유튜버들의 수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확한 수익은 아닙니다.
* CPM = 광고 단가
조회수가 잘 나오더라도 해당 유튜버의 영상에 고단가 광고가 붙어야 수익이 높겠으며, 동영상에 붙는 광고 이외에도 유튜버는 인플루언서이기 때문에 별도 업체로부터 광고를 받아서 영상 내에서 홍보를 해주는 등의 방법으로 수익을 실현하기도 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익을 알 수는 없으며, 대략적으로 추측만 해볼 수 있겠습니다.
여담으로 어느 100만 유튜버의 경우에는 영상을 올리는 족족 노란 딱지(콘텐츠로서 부적합한 영상으로서 수익이 창출되지 않음)를 받아서 조회수가 높더라도 월 200만 원도 벌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유튜브(쇼츠) 수익창출 조건 및 수익계산기와 100만 유튜버들의 수익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간혹 가다 꿈의 직장이라고 여겨지는 유튜버들은 단편적인 모습을 보고 쉽게 일하고 쉽게 돈을 번다는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수익을 많이 올리는 유튜버들은 그에 따른 초기진입 장벽을 깨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일궈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간혹 가다 정말 잭팟이 터져서 초반에 대박이 난 경우도 있겠지만,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는 건 그에 따른 노력이 필요하겠죠?
국내에서 유튜브로 수익을 올리는 채널은 약 5만여 개에 로서 이것만으로도 전 국민의 0.1%가량이 되는데 100만 명 이상인 채널은 2021년 통계치로만 봤을 때에 331명이었습니다. 약 2~3여 년이 흐른 지금 100만 유튜브 채널이 정말 많이 잡아서 약 1000개라고 하더라도 이는 전 국민의 0.00002%입니다.
즉, 정말로 유튜브 생태계에서 전업으로는 살아남기 힘들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또한 구독자가 아무리 많더라도 조회수가 적거나 별도 광고가 붙지 않으면 수입이 현저히 적은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물론 꾸준히 수익이 들어오고 돈이 잘 벌리면 전업으로도 더할 나위 없는 직장일 수도 있겠지만, 이에 따르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한 순간에 생길 수 있는 논란 등을 관리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쏟아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경험 삼아 부업으로 유튜브를 해보는 건 괜찮다고 생각이 드네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으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해당 포스팅은 2023년 12월 01일 기준 최신 수정되었습니다.
🔽 관련 포스팅 🔽
'금융&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득금액증명원 수입금액과 소득금액의 차이 :: 발급방법은? (0) | 2023.12.06 |
---|---|
신용카드 리볼빙 뜻, 신용등급 영향, 장단점, 약정결제비율 총정리 (1) | 2023.12.04 |
2024년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과 지원 제도 :: 이 글 하나로 정리 끝 (2) | 2023.11.28 |
2024년 주휴수당 뜻과 계산 방법 이해하기 쉽게 설명 (2) | 2023.11.26 |
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 절차 및 방법 알아보기 (1) | 2023.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