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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경제

주택마련저축(청약) 소득 공제 :: 무주택 확인서 발급 방법

by 금융경제대장리춘훤 2023.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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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택청약저축 소득공제 및 무주택확인서 발급

 연말정산 주택청약 세금공제

주택마련저축 소득공제

주택청약종합저축 세액공제

 

1. 개요

 많은 분들이 공공분양 혹은 민간분양 등으로 내 집 마련을 위해 청약통장에 가입하는데요. 이 주택청약저축을 들음으로서 연말정산시에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소득공제 대상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세대주이며 소득이 정해둔 기준 아래여야 하며, 무주택자여야 하는데요 이때 무주택자를 증명하기 위해 무주택확인서를 담당 은행에 제출을 해야합니다. 오늘은 이 주택청약 소득공제의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고 무주택확인서 발급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혹시 청약 통장 개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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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약통장 개념 요약정리🔻

 

 

청약통장 금액 및 납입횟수 개념 요약 정리

청약통장 금액 청약통장 납입 횟수 주택청약종합저축 🔻 주택청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주택청약(아파트) 1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주택청약 종류 주택청약 1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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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택청약 소득공제

 

무주택자 이며, 조건을 만족할 시에
최대 96만원 공제

 1) 조건 및 대상

  

주택청약 소득공제를 받기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본인이 세대주여야 함.
  • 연소득이 7,000만 원 미만이여야 함.
  • 현재 무주택자여야 함. > 증명을 위해 무주택확인서 발급 필요

 

2) 혜택

 

 주택청약 소득공제는 1년간 최대 240만 원의 납입금액에 대한 40%인 96만원을 공제 받을 수 있겠습니다. 

 

즉, 월 20만원씩 청약통장에 저축을 하게 된다면 월 8만원 씩 공제를 받는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주택확인서 발급 후
2월 말까지
취급기관에 제출

3) 신청방법

 

 청약통장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청약저축을 가입한 은행에 방문하여 무주택확인서를 발급받은 뒤 과세 기간의 다음년도 2월 말까지 취급기관에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  만약 연 240만 원 이내의 청약저축을 2009년 12월 31일 이전에 가입하신 경우에는 저축 가입 당시 기준시가로 국민주택 규모의  3억원 이하의 주택 한 채만 소유한 세대주에게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3. 무주택 확인서

 

 

 무주택 확인서란 보통 주택에 입주하는 임차인이 무주택자를 증명하기 위해 작성하는 양식의 서류로서 날짜, 예금주, 가족관계, 성명, 대리수임인 등으로 서식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급 기관에 따라서 양식의 다소 차이가 있음.)

 

 

청약저축을 가입한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

1) 발급방법

 

 무주택확인서는 본인이 청약저축을 가입한 은행에 직접방문하셔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 온라인 발급이 거의 불가능하며, 일부 지점은 가능한 곳도 있으니, 방문 전에 먼저 문의를 하시고 발급 절차를 밟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주택청약 소득공제 및 무주택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내용은 없으니, 참고하셔서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청약통장의 원금 및 이자 등을 인출 및 해지를 하시게 되면 불이익이 따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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